金剛般若波羅密經纂
金剛般若波羅密經纂
금강반야바라밀경찬
/ 같을여,이것시,나아,들을문 /
如是我聞
여시아문
나는 이와같이 들었다.
/ 착할선,남자남,여자여 /
善男子 善女人
선남자 선여인
선남자 선여인이
/ 받을수,가질지,읽을독,욀송 / 이차,경서경,모을찬 / 하나일,책권 /
受持讀誦 此經纂 一卷
수지독송 차경찬 일권
이 금강경찬 한권을 수지독송하면
/ 같을여,구를전 / 쇠금,굳셀강,글경 /,,번편 /
如轉 金剛經 三十萬遍
여전 금강경 삼십만편
금강경 삼십만번을 독송한 것과 같으며
/ 또우,얻을득 / ,,더할가,입을피 / 무리중,성인성,끌제,이끌휴 /
又得 神明加被 衆聖提携
우득 신명가피 중성제휴
또한 신명의 가피를 받으며 성중(聖衆)의 이끌어주심을 얻는다.
/ 나라국,세울건 / 큰대,책력력,, /
國建 大曆七年
국건 대력칠년
당나라 대력 칠년(772년)에
/ 도울비,산산(고을이름) 신라고을(현) 의 우두머리벼슬(현령),,, / 유씨의딸
毘山縣令 劉氏女子
비산현령 유씨여자
비산현 현령 유씨의 딸이
/,,몸신,죽을망 / 이를지,,, / 얻을득,볼견 / 마을염,벌릴라(염라),,, /
年一十九歲 身亡 至七日 得見 閻羅大王
년일십구세 신망 지칠일 득견 염라대왕
열아홉살에 죽어 칠일째 되던 날 염라대왕을 보았다.
/ 물을문,가로왈 / 한일,날생,이미이,올래 / 지을작,어찌하,, / 인할인,인연연 /
問曰 一生已來 作何因緣
문왈 일생이래 작하인연
그가 묻기를, 일생동안 어떤 인연을 지었는가?
/ 대답답,가로왈 / 두루편,가질지,알득 /,,
女子 答曰 一生已來 遍持得 金剛經
여자 답왈 일생이래 편지득 금강경
대답하기를, 일생동안 오직 금강경을 수지독송 했습니다.
,, /어찌하,아니불,외울념 /,,모을찬
又問曰 何不念 金剛經纂
우문왈 하불념 금강경찬
또 묻기를, 어찌 금강경찬을 외지 않았는가?
/ 인연연,,책본 /
女子 答曰 緣世上無本
여자 답왈 연세상무본
대답하기를, 세상에는 그런 경본(經本)이 없습니다.
/ 놓을방,자네여,다시환,살활 / 분명=확실하게 / 기억할기,가질취,글경,글문 /
王曰 放汝還活 分明 記取經文
왕왈 방여환활 분명 기취경문
염라대왕이 말하기를, 너를 다시 살려 내보낼 것이니 이 경문을 분명히 기억해 두어라.
/ 놓을종 / 이를지 / 신수=믿고받아들임 / 봉행=시키는대로받들어행함 / 모두도,셀계 /
從 如是我聞 至 信受奉行 都計 五千一百四十九字
종 여시아문 지 신수봉행 도계 오천일백사십구자
(금강경은)'여시아문'부터 '신수봉행'까지 모두 5,149자이고,
/ 부처불 / 석가세존 /
六十九 佛 五十一 世尊
육십구 불 오십일 세존
불이 69번, 세존이 51번,
/ 여래=석가모니를 성스럽게 이�는 말 /
/ 보살=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衆生)을 교화(敎化)하는, 부처의 버금이 되는 성인 /
/ 수보리=석가(釋迦) 십대 제자의 한 사람/
八十五 如來 三十七 菩薩 一百三十八 須菩提
팔십오 여래 삼십칠 보살 일백삼십팔 수보리
여래가 85번, 보살이 37번, 수보리가 138번,
/ 멜하,로써이,이유고 /
二十六 善男子 善女人 三十八 何以故
이십육 선남자 선여인 삼십팔 하이고
선남자 선여인이 26번, 하이고가 38번,
/ 중생=많은 사람들 / 어조사어,뜻의,이를운,어찌하 (어의운하=어찌생각하냐) / 여시=이와같음 /
三十六 衆生 三十一 於意云何 三十 如是
삼십육 중생 삼십일 어의운하 삼십 여시
중생이 36번, 어의운하가 31번, 여시가 30번,
/아뇩~= 더 이상 가는 것이 없으며 최고로 바르고 원만한 부처의 마음 또는 지혜 /
/ 보시=은혜를 널리 베풂 /
二十九 阿뇩多羅三먁三菩提 二十一 布施
이십구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이십일 보시
아뇩다라삼먁삼보리가 29번, 보시가 21번,
/ 항하사=갠지스 강의 모래라는 뜻으로 무한히 많은 것 /
/ 아주 작은 티끌이나 먼지, 작고 변변치 못한 것 /
十八 禮德 一十三 恒河沙 十二 微塵
십팔 복덕 일십삼 항하사 십이 미진
복덕이 18번, 항하사가 13번, 미진이 12번,
/ 개=낱으로 된 물건을 세는 단위 /
/ 소천, 중천, 대천의 3 종류의 천세계가 이루어진 세계. 이 끝없는 세계가 부처 하나가 교화하는 범위가 된다 /
七箇 三千大千世界 七箇 三十二相
칠개 삼천대천세계 칠개 삼십이상
삼천대천세계가 7번, 삼십이상이 7번,
/ 공공, 덕덕 / 바를장, 삼갈엄 / 물결파,벌릴라,빽빽할밀 /
八 功德 八 莊嚴 五 波羅密
팔 공덕 팔 장엄 오 바라밀
공덕이 8번, 장엄이 8번, 바라밀이 5번 나오고,
/ 수다원~아라한 = 소승불교(小乘佛敎)에서 네 단계의 수행목표[向]와 그 도달경지[果]를 가리키는 말 /
四 須陀洹 四 斯陀含 四 阿那含 四 阿羅漢
사 수다원 사 사다함 사 아나함 사 아라한
수다원이 4번, 사다함이 4번, 아나함이 4번, 아라한이 4번 나온다.
/ 이차, 옳을시 / 부처가 되는 네단계의 깨닫는 결과 / 신선선, 사람인 /
此是 四果僊人
차시 사과선인
이것이 곧 사과의 선인이니,
/ 어떠할여,나아,옛석,할위 / ,,/ 벨할,끊을절,몸신,몸체 /
如我昔爲 歌利王 割截身體
여아석위 가리왕 할절신체
그것은 '내가 옛날 가리왕에게 몸을 찢길 때'
/ 어떠할여,나아,옛날왕,옛석 / 마디절,마디절,지해=중국의있던 악형의 하나로 팔다리를 각각찢어,때시 /
如我往昔 節節支解時
여아왕석 절절지해시
'내가 먼 옛날 온몸을 마디마디 잘릴 때'
/ 만약약,있을유 /
/ 아상 = 자기중심적인 사고로 오온(五蘊;色,受,想,行,識)의 가합체(假合體)를 실제로 존재하는 영원한 나(實我)로 착각함 /
/ 인상 = 지옥 중생이나 축생중생과 다르다고 집착하여 교만하므로서 남을 멸시함 /
/ 중생상 = 좋은 일은 자신에게 돌리고 나쁜 일은 남에게 떠넘김 /
/ 수자상 = 오래 살고 싶어 하는 생각이나 태어날 때 일정한 목숨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 /
若有 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약유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만일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었다면,
(應生嗔恨-응당 성내고 원망하는 마음을 내었을 것이다.)
一一無 我見 人見 衆生見 壽者見
일일무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
그러나 한 생각 한 생각도 아견 인견 중생견 수자견이 없었다' 고 하신 것과 같은 것이다.
/ 비구니=여승 / 셀수,안내 /,,글귀구 /
三 比丘尼 數內 七 四句偈
삼 비구니 수내 칠 사구게
비구니가 3번, 사구게가 7번 나오느니라.
/ 갈마,혼낼가,옮길반,반야야,물결파,그물라,빽빽할밀 /
摩訶般若 波羅密
마하반야 바라밀
한번 독송이 금강경 30만번 독송한 것과 같은 공덕이 있다고 하는
금강경찬(금강반야바라밀경찬) 입니다. 인연있는 분은 들으세요..
마음이 답답하고 일이 잘 풀리지 않는 분들은 읽어보세요..
누구나 금강경찬을 지성으로 독송하면 모든 죄업이 소멸되고,
정신이 맑아져서 반야지혜를 얻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러 중생들에게 전해 독송케 하면
그 공덕으로 세세생생(世世生生:대세,대세,날생,날생)
괴로움 없는 부처님 곁에 태어나서 어진 권속을 만나, 한 가지 정법을 닦아
미륵보살님께 무상묘법(無上妙法:없을무,위상,묘할묘,법법)을 듣고
삼재팔난(三災八難:석삼,재앙재,여덟팔,어려울난)을 면하고
법락(法樂:법법,풍류락)을 누리게 된다고 합니다.
부디 헛되이 여기지 마시고 부지런히 독송 정진하시어 福을 누리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