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화문화 기공

사병과진병방법의구별(査病診病方法的區別)

자공 우주 2009. 4. 21. 16:13

(二). (二). 사병과진병방법의구별(査病診病方法的區別)                        

                        

        중의(中醫) 즉 한의에서 진병할 때 망(望), 문(聞), 문(問), 체(切)의 방법을 사용한다. 서의(西醫)의 진병 방법은 비교적 세밀하다. 진병 수단도 많고 특히 많은 현대 진병의 의기(儀器)와 물리, 화학수단 등등을 사용한다. 특의(特醫)의 진단 방법은 서의와 중의 즉 한의와 같지 않다. 특의의 진병 방법을 4개 층차로 분류 할 수 있다. 즉 초급(初級), 중급(中級), 고급(高級), 특급(特級)으로 나눌 수 있다. 

 

        ①초급수법에는 수감탐병(手感探病), 수진(手診), 체감탐병(體感探病), 면감탐병(面感探病), 이감탐병(耳感探病), 족감탐병(脚感探病) 등이 포함된다. 수감탐병은 환자를 접촉 즉 만지지 않는 정황 하에서 손의 감응(感應)으로 상대방의 어느 부위에 병이 있는가를 진단한다. 체감탐병은 인체의 생물의기(生物儀器)를 통하여 상대방의 병의 정보를 포착하고 접수하여 결론을 내린다. 수진은 실천 중에서 터득한 것이다. 인체의 각 부위의 반영점이 손에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손에 각 부위의 반영점을 통하여 상대방이 병이 있는 부위를 감응하여 진단한다. 면감(面感), 이감(耳感), 족감(脚感)의 진단 원리는 수감의 진단 원리와 같다. 같지 않은 것은 접수하고 포착하는 부위점이 다르다. 특의의 수진(手診), 면진(面診), 이진(耳診), 족진(脚診)은 모두 요진(遙診)의 진병 방법에 속한다. 환자와의 신체를 접촉하지 않는 정황 하에 혹은 상대방을 보지도 않는 정황 하에 질병을 진단하는 것이다. 만약 상대방을 보고 진단한다면 중의 즉 한의 의 망진(望診)에 속하한다.

 

        ②중급 층차의 특의(特醫)의 진병 방법은 주요로 투시(透視) 간광(看光), 요시(遙視), 요진(遙診)등의 수단으로 상대방을 감응하고 상대방의 질병의 정황을 아는 것이다.

 

        ③고급 층차의 특의 진병 방법은 질병의 원인을 추사(追査)하고 예측(預測)과 판지(判知)공능을 통하여 질병의 발전 추세를 아는 것이다. 이것은 혜안(慧眼) 층차에 속한다.

 

        ④특급(超高及) 층차는 명심견성(明心見性)과 수구공(隨口功)을 말한다. 수감(手感),수진(手診)과 투시(透視), 요시(遙視)의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단지 눈으로 한 번 살짝 보거나 상대방의 이름을 말하거나 상대방의 하나의 신호를 주어도 순간에 상대방의 병을 진단할 수 있다. 이것은 하의식(下意識) 즉 추리로 생각하지 않은 상태 하에 사병(査病) 진단(診斷)할 뿐만 아니라 예전의 앞에 일과 이후의 일까지 모두 특이공능으로 추적하여 알아내는 것이다. 이것을 수구공(隨口功)즉 수구공능이라 한다.

        위에 말한 진병 방법은 모두 인체 자체가 가지고 있는 제일 정밀한 생물의기(生物儀器)를 사용하여 환자의 신체에 질병 정황을 진단하는 특수한 방법으로 사병(査病), 진병(診病)하는 것이다. 특의(特醫) 진병은 인체의 오관(五官) 이외의 다른 공구를 사용하여 분석 판단 화험(化驗)즉 화학의 방식으로 검사를 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인체의 오관(五官)으로 직접 한의와 같은 진단 방법으로 망(望), 문(聞), 문(問), 체(切)의 수단으로 진병하지 않았다. 때문에 특의가 진병하는 층차는 한의보다 훨씬 높다.

        그러나 특이공능(特異功能)을 사용하여 상대방의 질병 정황을 감지(感知)하는 데는 하나의 폐단(閉端) 즉 약점이 있다. 폐단이라는 것은 인체 자신 생물의기(生物儀器)의 운행 정황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말하면 휴식을 잘하지 못하였든가 정신상태가 좋지 못하든가 몸이 좋지 않고 긴장하든가 또한 진단할 때 다른 사람의 교란과 영향을 받든가 하는 등 정황의 문제가 있을 때 인체의 특이공능(特異功能)을 사용하여 진병하게 되면 실수할 수 있다. 특의공능 진병에서는 예전의 병과 현재의 병 또한 앞으로 나타나는 병까지 다 알 수 있다. 때문에 각종 의료수단은 다 장단점이 다 있고 자기가 맞는 범위가 다 있다.

                       

                        

        중의(中醫) 즉 한의에서 진병할 때 망(望), 문(聞), 문(問), 체(切)의 방법을 사용한다. 서의(西醫)의 진병 방법은 비교적 세밀하다. 진병 수단도 많고 특히 많은 현대 진병의 의기(儀器)와 물리, 화학수단 등등을 사용한다. 특의(特醫)의 진단 방법은 서의와 중의 즉 한의와 같지 않다. 특의의 진병 방법을 4개 층차로 분류 할 수 있다. 즉 초급(初級), 중급(中級), 고급(高級), 특급(特級)으로 나눌 수 있다. 

 

        ①초급수법에는 수감탐병(手感探病), 수진(手診), 체감탐병(體感探病), 면감탐병(面感探病), 이감탐병(耳感探病), 족감탐병(脚感探病) 등이 포함된다. 수감탐병은 환자를 접촉 즉 만지지 않는 정황 하에서 손의 감응(感應)으로 상대방의 어느 부위에 병이 있는가를 진단한다. 체감탐병은 인체의 생물의기(生物儀器)를 통하여 상대방의 병의 정보를 포착하고 접수하여 결론을 내린다. 수진은 실천 중에서 터득한 것이다. 인체의 각 부위의 반영점이 손에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손에 각 부위의 반영점을 통하여 상대방이 병이 있는 부위를 감응하여 진단한다. 면감(面感), 이감(耳感), 족감(脚感)의 진단 원리는 수감의 진단 원리와 같다. 같지 않은 것은 접수하고 포착하는 부위점이 다르다. 특의의 수진(手診), 면진(面診), 이진(耳診), 족진(脚診)은 모두 요진(遙診)의 진병 방법에 속한다. 환자와의 신체를 접촉하지 않는 정황 하에 혹은 상대방을 보지도 않는 정황 하에 질병을 진단하는 것이다. 만약 상대방을 보고 진단한다면 중의 즉 한의 의 망진(望診)에 속하한다.

 

        ②중급 층차의 특의(特醫)의 진병 방법은 주요로 투시(透視) 간광(看光), 요시(遙視), 요진(遙診)등의 수단으로 상대방을 감응하고 상대방의 질병의 정황을 아는 것이다.

 

        ③고급 층차의 특의 진병 방법은 질병의 원인을 추사(追査)하고 예측(預測)과 판지(判知)공능을 통하여 질병의 발전 추세를 아는 것이다. 이것은 혜안(慧眼) 층차에 속한다.

 

        ④특급(超高及) 층차는 명심견성(明心見性)과 수구공(隨口功)을 말한다. 수감(手感),수진(手診)과 투시(透視), 요시(遙視)의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단지 눈으로 한 번 살짝 보거나 상대방의 이름을 말하거나 상대방의 하나의 신호를 주어도 순간에 상대방의 병을 진단할 수 있다. 이것은 하의식(下意識) 즉 추리로 생각하지 않은 상태 하에 사병(査病) 진단(診斷)할 뿐만 아니라 예전의 앞에 일과 이후의 일까지 모두 특이공능으로 추적하여 알아내는 것이다. 이것을 수구공(隨口功)즉 수구공능이라 한다.

        위에 말한 진병 방법은 모두 인체 자체가 가지고 있는 제일 정밀한 생물의기(生物儀器)를 사용하여 환자의 신체에 질병 정황을 진단하는 특수한 방법으로 사병(査病), 진병(診病)하는 것이다. 특의(特醫) 진병은 인체의 오관(五官) 이외의 다른 공구를 사용하여 분석 판단 화험(化驗)즉 화학의 방식으로 검사를 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인체의 오관(五官)으로 직접 한의와 같은 진단 방법으로 망(望), 문(聞), 문(問), 체(切)의 수단으로 진병하지 않았다. 때문에 특의가 진병하는 층차는 한의보다 훨씬 높다.

        그러나 특이공능(特異功能)을 사용하여 상대방의 질병 정황을 감지(感知)하는 데는 하나의 폐단(閉端) 즉 약점이 있다. 폐단이라는 것은 인체 자신 생물의기(生物儀器)의 운행 정황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말하면 휴식을 잘하지 못하였든가 정신상태가 좋지 못하든가 몸이 좋지 않고 긴장하든가 또한 진단할 때 다른 사람의 교란과 영향을 받든가 하는 등 정황의 문제가 있을 때 인체의 특이공능(特異功能)을 사용하여 진병하게 되면 실수할 수 있다. 특의공능 진병에서는 예전의 병과 현재의 병 또한 앞으로 나타나는 병까지 다 알 수 있다. 때문에 각종 의료수단은 다 장단점이 다 있고 자기가 맞는 범위가 다 있다.